본문 바로가기
운동 과학 이야기

[운동 과학]신체 활동이 노화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

by 올뉴핏 2019. 10. 2.

포스팅 타이틀

노화와 신체 활동 (physical activity)

  건강하게 늙기 위해서 열심히 운동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운동이 노화과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아주 많다. 하지만 운동을 꾸준히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개인의 성격 문제도 있겠지만, 직장이나 업무와 같은 환경적 요인이 가장 클 것이다. 그렇다면 운동을 하기 힘든 사람은 건강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미 나이를 많이 먹은 노인, 업무가 너무 바빠 운동할 시간을 내지 못하는 직장인, 신체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어 운동을 수행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세월을 정면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걸까? 

 

  운동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신체 활동(physical activity)에 주목해보자. 신체 활동은 이러한 노화 과정을 어느 정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실제 나이보다 젊은 건강을 갖게 해주는 하나의 열쇠가 될 수 있다. 또한 저번 칼럼에서 언급했듯, 신체 활동은 사망률의 감소에 큰 기여를 한다 (신체 활동의 의미와 효과에 대해서는 저번 칼럼을 참고하자).. 이는 노화의 지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다루겠다. 

 


"신체 활동" 관련 글

 

2019/09/29 - [운동 과학 이야기] - [운동 과학]신체 활동이 건강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


 

신체 활동은 노화를 지연시킨다

  신체 활동이 인간의 노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그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데, 세포의 노화 과정과 질병이 일어나는 메커니즘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많은 연구들은 신체 활동이 좌식 생활을 하는 노인들의 신체 기능을 회복시키면서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한다. 좌식 생활이 주를 이루는 사람과 같이 신체 활동량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남들보다 노화의 속도가 빠를 것이다. 이를 지연시키고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가 바로 신체 활동이다. 

 

  또한 정기적인 신체 활동이 평균적인 기대 수명을 증가시킨다고 말한다. 이는 노화의 지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질병에 걸릴 확률이 줄어들기 떄문이기도 하다. 정기적인 신체 활동은 생리학적 능력을 개선하고 만성 질병 및 장애의 발병률을 낮춰 줌으로써 기대 수명을 증가시킨다.

 

 

먼저 신체 활동량을 늘린다

  불로장생을 누릴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인간은 언젠가 죽는다. 그렇기에 신체 활동을 증가시킨다 하여도 생물학적 노화 과정을 막을 수는 없다. 그나마 강도 높은 운동을 통해서 노화를 지연시키면서도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만약 운동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운동 편식 없이 심폐 운동과 근력 운동을 골고루 수행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신체 활동량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강에 유익하다.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음을 참고하여 신체 활동량을 늘려보자.

 

  1. 엘리베이터나 에스켈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기
  2. 좌식 생활이 주를 이룬다면, 시간을 내어서라도 자주 산책 하기
  3. 무거운 짐을 들 일이 있다면 솔선수범하여 일하기
  4. 목적지까지 대중교통 없이 걸어갈 수 있는 상황이면 걸어가기
  5. 청소와 빨래 같은 집안일은 미루지 말고 그때그때 처리하기

  이러한 권고 사항은 특히 65세 이상의노인의 건강에 더욱 유익하다. 노인 인구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현저히 낮은 신체활동을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신체 활동은 노인의 건강에 있어 특히나 중요하다 (건강이 허락하는 선에서 신체 활동을 점차 늘려가야 한다). 이러한 활동들이 생활화되었다면, 신체 활동의 강도를 조금씩 늘려보자. 가령, 높은 계단을 오를 때, 한 번도 쉬지 않고 오름으로써 숨을 가쁘게 해보는 것이다.

 

  신체 활동이 건강에 미치는 이점은 실로 어마어마하다. 앞서 말했듯, 주기적인 운동을 진행하면 더욱 좋겠지만 신체 활동량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질 수 있다.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수행하기 좋은 신체 활동을 찾아보자. 그리고 우리의 생활에 조금씩 녹아들게 하자. 이러한 작은 변화가 우리의 건강을 이롭게 한다.

 

 

올뉴핏 운동 디자이너 권준형

 

올뉴핏 인스타그램 @allnewfit.official

권준형 인스타그램 @jh_sportsmedi

 

올뉴핏 로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