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과학 이야기

[운동 과학] 근감소증 개선을 위한 영양 섭취 전략

by 올뉴핏 2019. 11. 4.

포스팅 타이틀

 

근감소증을 보이는 노인들에게서 공통으로 발견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는 영양상태가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여러 영양분의 부족 또는 불균형을 보일 수 있지만, 칼슘과 단백질의 낮은 섭취량과 비타민 D의 부족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칼슘 섭취의 부족은 대부분 뼈의 질량과 관련하여 언급되지만 근감소증하고도 큰 상관 관계가 있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 D가 근육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비타민 D 섭취는 근감소증 치료의 잠재적 요인으로 취급된다 (비타민 D와 근감소증의 관계는 연구가 더욱 필요한 부분이다).

 

단백질은 특히나 근감소증 치료에 중요하다. 단백질 보충이 근육 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을 때, 운동을 하면서도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이루어지면 근육을 생성하는 데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근감소증을 개선하기 위한 영양적 중재에 반드시 포함되는 것이 바로 단백질이다. 단백질 섭취는 근육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위성세포의 기능을 개선시키는 데 아주 중요하다. 즉, 몸매를 가꾸기 위해 열심히 근육을 만드는 사람뿐만 아니라 근감소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 또한 단백질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 운동을 통해 위성세포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영양적인 섭취(특히 단백질)와 운동을 결합하여 진행한다면 근감소증을 개선하는 데 더욱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 설왕설래하는 한 가지 의문점이 있는데, 바로 단백질 섭취의 타이밍이다. 도대체 언제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것이 근육 형성에 가장 효과적이냐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합의된 내용은 없다. 다만, 특정한 시간대에 다량의 단백질을 집중적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삼시 세 끼에 걸쳐 적절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운동을 끝낸 후 식사를 해야 한다면, 그 식사 시간에는 단백질 섭취를 더욱 신경 써야 한다.

 

근육 형성에 운동이 필수적인 것은 맞지만 근육을 만들 재료(영양소) 없이 운동만 하는 것은 굉장히 좋지 않다. 그렇기에 근감소증을 개선하는 데에는 운동 수행과 영양적인 부분을 결합하여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는 근감소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골절, 낙상과 같은 부분의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양적인 부분에서는 특히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시간에는 근감소증을 위한 구체적인 운동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Bibliography

Dickinson JM, Volpi E, Rasmussen BB. 2013 Exercise and nutri- tion to target protein synthesis impairments in aging skeletal muscle. Exerc Sport Sci Rev 41:216e223.

 

Tieland M, van de Rest O, Dirks ML, et al. 2012 Protein supple- mentation improves physical performance in frail elderly peo- ple: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J Am Med Dir Assoc 13:720e726.

 

Fiatarone MA, O’Neill EF, Ryan ND, et al. 1994 Exe- rcise training and nutritional supplementation for physical frailty in very elderly people. N Engl J Med 330: 1769e1775.

 

올뉴핏 운동 디자이너 권준형

 

올뉴핏 인스타그램 @allnewfit.official

권준형 인스타그램 @jh_sportsmedi

 

올뉴핏 로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