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과학 이야기

[운동 과학]나이가 들수록 근육에 신경써야 한다: 근감소증이란?

by 올뉴핏 2019. 10. 27.

포스팅 타이틀

  노화가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보편적인 신체변화는 지방과 근골격계에서 나타난다. 보편적으로 지방량의 변화에 따른 대사성 질환의 위험성이 주목받고 있으며, 뼈의 변화에 따른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성 증가가 주목받고 있다. 그렇지만 근육량 감소에 대한 병리적 현상 또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이번 칼럼에서는 노화에 따른 근육의 대표적 변화인 근감소증(sarcopenia)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근감소증이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동반되는 근육의 양 및 근력의 감소로 정의되는 개념이다. 1989년 학자 Irwin Rosenberg가 Sarcopenia라는 말을 도입하면서 시작되었다. 근육을 뜻하는 Sarco와 무언가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penia가 결합된 형태이다. 근감소증을 대표하는 세 가지 변화가 있는데, 근육 크기의 감소, 근력의 감소, 그리고 그에 따른 동작 수행 능력의 감소이다. 이와 더불어 근감소증은 인간의 대사율과 산화 능력 등에 악영향을 미치면서도 체지방량을 증가시킨다.

 

  노화에 따라 점차 나타나는 근감소증은 우리의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트릴 수 있다. 우선적으로 근감소증은 넘어짐과 관련이 있다. 넘어짐은 근육량의 감소보다는 근력의 감소와 연관이 큰데, 근감소증에 의한 하체 근력 약화는 넘어짐의 위험이 정상인보다 1.76배 높았다고 한다. 또한 반복적인 넘어짐의 위험은 3.06배 높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노인의 넘어짐 그 자체의 문제보다는 넘어짐으로써 나타나는 골절이다. 일반인들은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위험률의 증가만 고려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넘어짐이 골절로 이어진다는 측면에서 근감소증의 예방이 골다공증 못지않게 중요할 수 있다.

 

  다음으로, 근감소증은 인간의 대사 능력에 악영향을 끼친다. 골격근량은 기초 대샤랑과 활동 대사량의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만큼 우리 몸의 전반적 대사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근감소증으로 인해 근육량과 근력이 감소하면 신체 활동의 감소도 같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 이러한 도미노 현상은 내장비만, 2형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까지도 일으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근감소증은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거스를 수 없는 현상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근감소증의 이러한 악영향을 인지하고 있다면, 근감소증의 진행을 지연시키려는 노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근감소증의 진행을 늦출 수 있을까? 그 해답은 운동에 있다. 운동은 노인성 근감소증에 대항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중재 방법이다. 어떠한 전문적 지식이 없어도, 우리는 운동이 근육량, 근력, 신체 능력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고 있다. 운동은 근감소증을 지연시킬 수도 있으며, 이미 근감소증이 진행되고 있는 근육에 직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 칼럼에서는 운동이 근감소증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효과적인 운동 방법까지 알아보겠다.

 

Bibliography

 

Baumgartner, R. N., Koehler, K. M., Gallagher, D., Romero, L., Heymsfield, S. B., Ross, R. R., ... & Lindeman, R. D. (1998).

 

Epidemiology of sarcopenia among the elderly in New Mexico.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147(8), 755-763.

 

Ravussin, E., Lillioja, S., Anderson, T. E., Christin, L., & Bogardus, C. (1986). Determinants of 24-hour energy expenditure in man. Methods and results using a respiratory chamber. The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 78(6), 1568-1578.

 

Rosenberg, I. H. (1997). Sarcopenia: origins and clinical relevance. The Journal of nutrition, 127(5), 990S-991S.

 

Visser, M., & Schaap, L. A. (2011). Consequences of sarcopenia. Clinics in geriatric medicine, 27(3), 387-399. ISO 690

 

 

올뉴핏 운동 디자이너 권준형

 

올뉴핏 인스타그램 @allnewfit.official

권준형 인스타그램 @jh_sportsmedi

 

올뉴핏 로고

 

댓글